반응형
1. 자료구조란?
* 자료구조(Daga Structure)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게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
각 자료구조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자료구조를 잘 선택하는 작업이 필요.
2. 자료구조의 종류
* 단순 구조(Primitive Data Structure) :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 정수, 실수, 문자, 불린(참/거짓) 등의 기초 타입이 여기에 속함.
* 선형 구조(Linear Data Structure) : 자료들이 선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 앞 자료와 뒷 자료가 1:1 구조를 가짐.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같은 자료구조가 이에 속함.
* 비선형 구조(Non-linear Data Structure) : 자료 간 관계가 1:다 또는 다:다 구조로 계층구조나 네트워크 망 구조를 가짐. 트리와 그래프가 이에 속함.
* 파일구조 : 레코드의 집합인 파일에 대한 자료구조. 순차파일, 색인파일, 직접파일 등이 이에 속함.
앞으로 제가 다뤄볼 자료구조는 선형 구조와 비선형 구조에 해당하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 스택, 큐, 해시테이블은 앞서 다뤘기에 그 외의 다른 자료구조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열 : https://geukggom.tistory.com/91
스택, 큐 : https://geukggom.tistory.com/98
해시테이블 : https://geukggom.tistory.com/96
반응형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NET의 연결 리스트 : LinkedList<T> (0) | 2022.01.25 |
---|---|
[C# 기초] #18.연결 리스트(Linked List)란? (0) | 2022.01.24 |
[C# 기초] #16. Property(프로퍼티) (0) | 2021.08.01 |
[C# 기초] #15. 클래스(class) - MonoBehavior와 상속 (0) | 2021.07.26 |
[C# 기초] #14. 클래스(class)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