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

[C# 기초] #17.자료구조란?

극꼼 2022. 1. 2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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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료구조란?

* 자료구조(Daga Structure)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게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

각 자료구조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자료구조를 잘 선택하는 작업이 필요.

 

 

2. 자료구조의 종류

* 단순 구조(Primitive Data Structure) : 기본적인 데이터 타입. 정수, 실수, 문자, 불린(참/거짓) 등의 기초 타입이 여기에 속함.

* 선형 구조(Linear Data Structure) : 자료들이 선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 앞 자료와 뒷 자료가 1:1 구조를 가짐.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같은 자료구조가 이에 속함.

* 비선형 구조(Non-linear Data Structure) : 자료 간 관계가 1:다 또는 다:다 구조로 계층구조나 네트워크 망 구조를 가짐. 트리와 그래프가 이에 속함.

* 파일구조 : 레코드의 집합인 파일에 대한 자료구조. 순차파일, 색인파일, 직접파일 등이 이에 속함.

 


앞으로 제가 다뤄볼 자료구조는 선형 구조와 비선형 구조에 해당하는 자료구조입니다.

배열, 스택, 큐, 해시테이블은 앞서 다뤘기에 그 외의 다른 자료구조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열 : https://geukggom.tistory.com/91

 

[C# 기초] #10 : 배열(Array)(feat.배열의 길이 변경)

유니티 기초 글 링크 모음 : geukggom.tistory.com/1 [Unity/C#] 공부글 모음 1) 변수 - 데이터형식(Data Type)과 형변환 : geukggom.tistory.com/20 - 값 형식 / 참조 형식 : https://geukggom.tistory.com/44..

geukggom.tistory.com

 

스택, 큐 : https://geukggom.tistory.com/98

 

[C# 기초] #13 : Collection(Stack, Queue)

Unity/C# 공부글 링크 모음 : geukggom.tistory.com/1 [Unity/C#] 공부글 모음 1) 변수 - 데이터형식(Data Type)과 형변환 : geukggom.tistory.com/20 - 값 형식 / 참조 형식 : https://geukggom.tistory.com/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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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테이블 : https://geukggom.tistory.com/96

 

[C# 기초] #12 : Collection(Dictionary, HashTable)

Unity/C# 공부글 링크 모음 : geukggom.tistory.com/1 [Unity/C#] 공부글 모음 1) 변수 - 데이터형식(Data Type)과 형변환 : geukggom.tistory.com/20 - 값 형식 / 참조 형식 : https://geukggom.tistory.com/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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