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자료구조 :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구현하는 알고리즘
- Collection : C#에서 지원하는 자료구조 클래스. List, ArrayList, Dictionary, HashTable, Stack, Queue 등이 있음.
* https://geukggom.tistory.com/95
이제까지 Collection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클래스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Collection 마지막 포스팅으로 Stack, Queu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Queue : 선입선출(First In First Out) 방식으로, 가장 먼저 입력된 값이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
- Stack : 후입선출(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가장 늦게 입력된 값이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
- Stack, Queue의 장점 : 저장 공간이 효율적이며, 박싱 문제가 없습니다.
- Stack, Queue의 단점 : 맨 뒤(Stack), 맨 앞(Queue)에 저장된 값 외의 다른 값들에는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1. 선언
var Que = new Queue<int>();
var Sta = new Stack<int>();
2. 데이터 추가 : Queue는 Enqueue, Stack은 Push
Que.Enqueue(1);
Que.Enqueue(2);
Que.Enqueue(3);
Que.Enqueue(4);
Que.Enqueue(5);
Sta.Push(10);
Sta.Push(20);
Sta.Push(30);
Sta.Push(40);
Sta.Push(50);
3. 데이터 불러오기 : Queue는 Dequeue, Stack은 Pop
Debug.Log(Que.Dequeue()); //가장 먼저 입력한 데이터인 1 출력.
Debug.Log(Sta.Pop()); //마지막으로 입력한 데이터인 50 출력
이때 출력된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4. 데이터 전체 삭제 : Clear()
5. 데이터 정보 조회
- 저장된 값의 총 개수 : Count
- 해당 값이 있는지 조회 : Contains(값)
- 가장 먼저 출력될 데이터 확인 : Peek()
반응형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2) | 2021.07.23 |
---|---|
[C#] 두 점, 두 벡터 사이의 각도 구하는 법 (-180 ~ 180) (0) | 2021.07.22 |
[C# 기초] #12 : Collection(Dictionary, HashTable) (0) | 2021.07.21 |
[C#] 컬렉션(Collection) (0) | 2021.07.19 |
[C#] .NET FrameWork(닷넷 프레임워크) (0) | 2021.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