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

[C#] 컬렉션(Collection)

극꼼 2021. 7. 19. 08:38
반응형


안녕하세요 극꼼입니다!

오늘은 Collection이 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llection이란?

컬렉션여러 데이터의 검색과 저장을 위해 특화된 자료구조 입니다. 

 

.NET은 배열 외에도 다양한 컬렉션을 제공하는데요, 몇 가지 일반적인 컬렉션 클래스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1. System.Collections.Generic 클래스

2. System.Collections.Concurrent 클래스

3. System.Collections 클래스

 


1. System.Collections.Generic 클래스

제네릭 컬렉션은 모든 항목에 동일한 데이터형식을 사용할 경우 유용합니다. System.Collections.Generic 네임스페이스에 포함된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ctionary<Key, Value>

- List<T>

- SortedList<Key, Value>

 

2. System.Collections.Concurrent 클래스

닷넷 프레임워크 4 이상의 버전에서 System.Collections.Concurrent 네임스페이스의 컬렉션은 여러 스레드에서 컬렉션 항목에 액세스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스레드로부터 안전한 작업을 제공합니다. 여러 스레드는 사용자 코드에서 추가로 동기화하거나 할 필요없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항목을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 BlockingCollection<T>

- ConcurrentDictionary<Key, Value>

- ConcurrentQueue<T>

- ConcurrentStack<T>

 

3. System.Collections 클래스

System.Collections 네임스페이스의 클래스는 구체적 형식의 개체가 아니라, Object 형식의 개체로 요소를 저장합니다. System.Collections에 포함된 클래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 ArrayList

- Hashtable

- Queue

- Stack


이상 각 클래스의 사용법과 세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계속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