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

[C#] .NET FrameWork(닷넷 프레임워크)

극꼼 2021. 7. 18.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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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닷넷)이란?

.NET Framework(닷넷 프레임워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환경으로, 네트워크 작업과 인터페이스 등 많은 작업을 캡슐화했고, 공통언어 런타임(Common Language Runtime)(CLR)이라는 이름의 가상머신 위에서 작동합니다. 

* .NET 프레임워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통언어기반(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CLI)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구현한 CLI를 일컬어 CLR이라고 합니다. 

 

닷넷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은 미리 닷넷 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만 실행됩니다.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은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하는 것이 생산성이 높고 성능도 좋습니다. 2019년 초반기 이후의 윈도우10에서는 닷넷 프레임워크 4.8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닷넷 프레임워크를 출시하면서 이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객체지향 언어인 C#을 만들어냅니다. C#은 닷넷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IL코드(C#과 기계어의 중간 언어)를 생성하는 컴파일러입니다. 

* .NET Framework에서 지원하는 언어는 #C, #F,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등이 있습니다. 

 

 

C#을 배우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유형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C#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닷넷 프레임워크 - Windows Form, WPF

닷넷 코어 - 콘솔, 웹 앱, 클라우드, 윈도우 폼

자마린 플랫폼 - 모바일(IOS, Android) 앱, 윈도우 스토어 앱

Unity 게임 엔진 플랫폼 - 모바일 게임 개발(현재 제가 공부하는 부분입니다 ㅎㅎ)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이정도는 알아둬야겠다 싶은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NET은 Platform, C#은 Language. IL코드덕분에 언어간 상호 호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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