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oogle Play Console] 구글 플레이 서비스 연동하는 법 1) 유니티, 구글 플레이 콘솔 세팅

극꼼 2021. 10. 27.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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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니티에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임포트

1)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를 눌러줍니다.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GitHub - 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Contribute to 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2) current-build에 들어가서 있는 구글플레이게임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021.10.02 기준 v10.12)

 

 

3) 필요한 프로젝트 안에 임포트해줍니다.

 

 

2.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인증

1) 구글 플레이 콘솔의 왼쪽 탭에서 '성장 - Play 게임 서비스 - 설정 및 관리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작하기를 누르고 Google API 사용 여부를 묻는 질문이 나타나면 '아니오, 게임에서 Google API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해줍니다. 

 

이후 속성에서 속성 수정으로 들어가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Firebase 프로젝트에 연결도 해주세요!

 

 

 

2)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유니티에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인증하기 위해서는 OAuth 2.0 클라이언트 ID가 필요합니다. 

'성장 - Play 게임 서비스 - 설정 및 관리 - 설정' 페이지의 사용자 인증 정보 추가에 들어갑니다.

 

사용할 수 있는 OAuth 클라이언트가 없다고 뜨기 때문에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이때 나오는 정보는 이후 다시 사용되니 창을 끄지 말고 둡니다

 

 

3) Google Cloud Platform에서 OAuth 클라이언트 ID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Google Cloud Platform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Cloud Platform을 사용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 아까 1) 단계에서 '아니오, 게임에서 Google API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했으면, Google Cloud Platform에 현재의 구글 플레이 콘솔과 연결된 프로젝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저는 처음에 조금 헤매느라 새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작업했는데요, 아무리 기다려도 '사용할 수 있는 OAuth 클라이언트 없음'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아서 알아본 결과 새로 만든 프로젝트는 구글 플레이 콘솔과 연결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삭제한 다음, '네, 게임에서 이미 Google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를 선택해서 만들어둔 프로젝트를 연동해줬습니다! 저처럼 바보(ㅜㅜ...)같은 실수하는 분이 없길 바라며 이 부분 적어둡니다 :)

 

 

 

4) OAuth 클라이언트 ID 생성

OAuth 동의 화면을 만들어줍니다. 

앱 정보, 앱 도메인, 개발자 연락처를 입력해 절차대로 만들어줍니다.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 OAuth 클라이언트 ID' 를 누릅니다.



여기에 채울 내용은 2)에서 OAuth 클라이언트 만들기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세부정보로 채워주면 됩니다.


 

 

이 작업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OAuth 동의 화면 만들기 부분에 자동으로 체크가 됩니다.

 

 

5) 도메인 확인

OAuth 동의화면을 만들 때, 홈페이지와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다 만들고 나면 아래와 같이 도메인을 본인꺼인걸 확인하라는 메일이 날아옵니다. 

 

 

도메인 확인 탭을 눌러 URL을 추가하고, 안내 나오는 절차대로 진행해서 도메인 확인을 해줍니다. 

 

 

 

6) 구글 플레이 콘솔로 돌아와서 '성장 - Play 게임 서비스 - 설정 및 관리 - 설정' 페이지의 사용자 인증 정보 추가로 다시 들어갑니다. 이제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OAuth 클라이언트에 4번에서 만들어둔게 뜰겁니다. 선택한 다음 저장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모두 마치면 이제 'Play 게임 서비스 SDK를 프로덕션 APK에 추가하여 API 사용' 한가지가 남습니다. 

이 부분은 GPGS를 임포트한 게임을 구글 플레이 콘솔에 업로드하면 해결됩니다. 이후 검토 및 게시를 눌러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3.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유니티에 세팅

1) 유니티로 돌아와, Window 탭에서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Android setup...'을 눌러줍니다. 

 

 

 

2) 구글 플레이 콘솔의 왼쪽 탭에서 '성장 - Play 게임 서비스 - 설정 및 관리 - 설정'으로 들어가서 사용자 인증 정보 부분에서 리소스 보기를 눌러 나오는 코드를 표시한 부분에 입력해준 다음 Set up 버튼을 눌러줍니다. (Client ID는 3-4에서 만든 클라이언트 ID를 붙여넣어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잘 적용된 것입니다. 

 

 


여기까지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세팅이 끝났습니다.

시행착오가 굉장~~~~히 많았던 부분인데요.. 과정 하나하나 자세히 기록하려 노력했으니 도움되시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로그인과 순위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 https://geukggom.tistory.com/153

 

[Google Play Console]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연동하는 법 2) Firebase 세팅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 유니티와 구글 플레이 콘솔에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를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티에 필요한 작업과, 로그인과 랭킹을 연동하는 방법

geukggo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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