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

[C# 기초] #07 : 조건문 - if/else문, ?문, switch문

극꼼 2021. 7. 11.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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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극꼼이입니다!

오늘은 조건문인 if문, ?문, switch문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if/else문]

if/else문은 유니티에서 굉장히 자주 쓰이는 코드입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if (A) 

     B 
}
else if (C)

     D 
}
else 

     E 
}

이며, 해석하면 'A이면 B이고, A가 아닌 C이면 D이고, A와 C가 아닌 나머지면 E이다' 입니다. 

 

if문을 앞에서 썼다면 뒤에 else를 써줌으로서 자연스럽게 '앞에 나온 조건 외'의 조건을 추가해줍니다. else if가 아닌 else로 생략해서 쓰기 위해서는 해당 조건문이 제일 마지막에 와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연산자 ==와 그 외의 다른 연산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문]

?문은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일때 : 조건식이 거짓일 때

위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한 예시를 ?문으로 바꿔 써보자면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두줄이었던 코드를 한 줄로 요약해 적을 수 있습니다. 

 

[Switch문]

만약 어떤 값이 두세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로 나뉜다면 if문보다는 Switch문을 사용하는 것이 가독성과 편리성에 더 좋습니다.

Switch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Switch (변수)
{
     case 값1:
           변수 = 값1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case 값2:
           변수 = 값2일 때 실행할 코드;
     break;
     .
     .
     default : 
          case어디에도 변수의 값이 속하지 않을 때의 코드; // default는 생략할 수 있다. 
}

저는 Switch문을 열거형(enum)과 더불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enum은 나중에 다시 한 번 다룰텐데, 

일단은 위와 같이 열거한 문자열에 숫자를 붙여주는 코드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num은 숫자형, 문자형과 형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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