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켓 통신>
- 소켓(socket) : 서버간의 communication을 하기 위한 Endpoint. 네트워크에서 통신하는 한 쌍의 프로세스들은 각각 하나의 소켓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켓은 IP주소, Port 번호를 조합하여 식별합니다.
- 소켓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사용합니다. 서버는 특정 포트를 listen하면서 클라이언트 요청을 기다립니다. 요청을 받으면 서버는 클라이언트 소켓으로부터 연결 요청을 수락하여 연결을 완성합니다.
<원격 프로시져 콜>
- Remote Procedure Call(RPC) :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버 상의 프로시저(함수, 메소드 등)를 원격을 호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는 자신의 주소 공간 안에 존재하는 함수만을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는데, RPC를 이용하면 다른 주소 공간에 동작하는 프로세스의 함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분산 컴퓨터 환경에서 프로세스 간 상호 통신 및 컴퓨팅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기술입니다.
- IDL(Interface Definition Language)이 양쪽에 rpc(뼈대 코드. Stub) 생성?
- 3,4번 방향으로 함수 호출
- 5,6번 방향으로 결과를 반환
반응형
'[Computer Science] > [운영체제(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OS)] 4-2) 스레드 라이브러리, 암묵적 스레딩 (0) | 2023.01.17 |
---|---|
[운영체제(OS)] 4-1) 단일 스레드와 멀티 스레드 (0) | 2023.01.16 |
[운영체제(OS)] 3-5) 프로세스 간 통신 (0) | 2023.01.13 |
[운영체제(OS)] 3-4) 프로세스 연산(생성, 종료) (0) | 2023.01.12 |
[운영체제(OS)] 3-3) 컨텍스트 스위치 (0) | 202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