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C#]

[C# 기초] #01 : 변수 - 데이터형식(Data Type)과 형변환

극꼼 2021. 3. 29. 22:24
반응형


<변수>

변수는 유니티와 C#에 있어서 핵심적인 개념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다룰 때 필요하며, 일종의 데이터를 담는 상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변수에 대해서는 데이터 타입과 그 형변환, 값 형식과 참조 형식, 사용범위(접근지정자)에 대해 다룰 것이며, 오늘은 데이터 타입과 형변환에 대해서만 포스팅하겠습니다.

 

 

<변수 선언>

변수는 위와 같이 데이터 형식 변수 이름으로 선언합니다. 이때 변수의 이름은 아래와 같은 규칙을 가집니다. 

 

  * 변수 이름의 규칙

 1) 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2) 영문과 숫자, 언더바(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공백과 특수문자는 사용 불가능)

 3) 유니티와 C#에 이미 있는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같은 클래스 내에서 이미 선언한 변수명을 중복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형식(Data Type)>

데이터 타입은 변수가 어떤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지를 지정해줍니다.

C# 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니티에서만 가지고 있는 데이터 타입도 있습니다.

데이터 타입은 값 형식과 참조 형식으로 나뉘는데,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형변환>

형변환은 데이터 타입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C#에서는 정수형과 실수형같은 숫자형 데이터 형식끼리의 형변환과, 문자형과 논리형에서 숫자형으로의 형변환 등 여러 형태의 형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형변환에는 일반적으로 묵시적 형변환, 명시적 형변환, Parse, ToString를 이용한 형변환이 있습니다. 

 

1) 묵시적 형변환 : 원하는 변수에 그냥 대입. 다음과 같이 데이터 손실이 없는 형변환의 경우 사용합니다. 

 

2) 명시적 형변환 : 데이터 정보의 손실이 있을 수 있는 경우에도 데이터 형변환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는 형변환입니다. 형변환할 변수의 이름 앞에 (데이터 타입)을 넣어주면 됩니다. 

 

 

3) Parse : 문자형 데이터를 숫자형 데이터(int, float 등)

 

4) ToString : 여러 데이터를 문자형 데이터인 string(문자열)으로 변환.

 

 

<형의 오용>

데이터형을 잘못 사용할 경우, 메모리 소비량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형을 맞게 사용했는지 검증이 필요합니다.

 

* 형의 오용 ex) 수치 저장(1.2, 4 등의 숫자)에 문자열 사용, 문자 하나에 string 사용, 정수 숫자형에 float 사용 등..

 

반응형